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위탁판매란 무엇일까?

by 하마놈 2020. 9. 11.

 

대충 그려본 오만원

스마트 스토어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스마트 스토어는 자신이 갖고 있는 상품을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는 네이버의 오픈형 쇼핑몰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아이디만 갖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개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누구든지 개설이 가능한 쇼핑몰 서비스를 이용해서 돈을 벌었다고 하니 솔깃하지 않으신가요?

여담이지만 네이버 페이 결제액이 20조가 넘는답니다.

 

 

저는 얼마 전 유튜버 신사임당 님을 접하게 되었습니다.(엄청난 뒷북임)

약 1년 전쯤에 업로드되었던 영상인데 스마트 스토어라는 시스템이 굉장히 흥미롭더라고요.

 

 

 

 

 

 

이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해서 누군가는 수입이 천 단위를 넘어 억 단위까지 벌고 있다고 합니다. 적게는 몇백 몇십까지 벌었다고 하니 당연히 관심이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스마트 스토어에 솔깃했던 이유는 무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 사람도 시작이 가능하다는 건데요. 사업을 시작하는데 자본이 없어도 된다?

이 게정말 가능한 일일까요?

 

 

 

 

 

 

스마트 스토어가 자본이 없어도 시작이 가능했던 이유는 위탁판매 때문이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하시는 분들의 판매 유형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사입 판매와 위탁판매입니다.

사입 판매는 내가 판매할 물건을 미리 구매해서 나의 물건을 구매한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방식이고요.

위탁판매는 위탁판매 사이트의 물건을 나의 쇼핑몰에서 대신 판매하여 구매한 고객에게 도매업자가 배송해주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도매업자의 물건을 대신 팔아주고 차액을 취하는 장사인 겁니다.

 

 

 

 

 

 

위탁판매를 대충 설명하자면 이런느낌

그렇다면 위탁판매가 자본이 없어도 시작이 가능하다고 하는 이유가 뭘까요?

(그래도 한 50만 원 정도는 필요하다고 함)

위탁판매는 내가 관리해야 할 재고가 없습니다.

사입 판매를 한다면 내가 직접 물건을 구매해오고 재고를 세고 구매해온 물건을 모두 팔아야 합니다.

하지만 위탁판매는 주문이 들어올 때 위탁판매 사이트에서 주문을 하면 도매업자가 구매자에게 친절히 배송까지 해줍니다.

 

그렇다면 위탁판매가 훨씬 돈 벌기가 편한데 더 좋은 거 아닐까? 이런 의문이 듭니다.

위탁판매는 도매업자(위탁판매 사이트)의 물건을 판매하기 때문에 나와 같은 업자에게 물건을 사 오는 똑같은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그래서 나와 같은 상품을 판매하려는 사람이 많다면 그 상품은 희소성이 떨어지게 되고 가격 붕괴가 일어납니다.

너도나도 같은 상품을 올렸으니 상품을 판매하려면 최저가 경쟁을 하게 되겠죠.

 

 

 

 

 

 

위탁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위탁판매 사이트 몇 가지를 알아왔습니다.

 

 

도매매, 도매꾹

 

 

오너클랜, 도매토피아

 

모두가 이렇게 같은 위탁 판매 사이트에서 같은 물건을 가져와서 판매한다면?

위에서 말한 바와 같아질 겁니다. 그래서 매출은 1억이지만 순이익은 2천만 원 정도인 상황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진율이 구리다)

또한 판매자의 손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구매자에게 물건에 대해 소통하기가 힘들다는 점도 있습니다.(중간상인 그 자체)

그래서 시작은 위탁판매로 후에 쇼핑몰 운영이 성공적 일시 사입 판매로 사업을 확장하는 게 보편적이었습니다.

위탁판매도 과정을 생략하고 무턱대고 사입 판매부터 시작했는데 물건이 팔리지 않아 그 많은 재고를 떠안게 된다면 정말 끔찍하네요. 

 

 

 

 

 

 

 

 

 

도매차트 사이트도 한번 참고해보세요. 도매차트(영어로dome).com임

누군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하지 마세요. 레드오션입니다. 돈 못 벌어요. 위탁 판매하지 마세요. 이미 포화입니다.

하지만 늘 그래 왔듯 누군가는 파훼법을 찾아 앞서 언급했던 수익을 이뤄냅니다.

저는 한 달에 10만 원 정도라도 소소하게 도전해보고 싶네요.

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부터 시작하기

한번 시작해보실래요?

 

 

  장점 단점
사입판매 마진률이 높음
판매자와 소통가능
재고걱정 (사놓은 물건 못팔면 망함)
직접 배송해야함
위탁판매 내가 배송안해도됨
재고걱정 없음
마진률이 낮음
판매자와 소통 불가

 

 

 

 

 

 

요약: 결국은 사입 판매를 해야 한다.(나의 생각)

댓글